본문 바로가기

WEB/ETC

[개발 환경] Mac 에서 Tomcat 환경 설정 + Eclipse 세팅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본 포스팅은 이클립스(Eclipse)는 설치되었다고 가정하고 진행됩니다. 

혹시 이클립스 설치가 안되신 분은 이클립스 다운로드 홈페이지http://www.eclipse.org/downloads/ 에 접속 하셔서 자신의 맥용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 하셔서 따라오시면 됩니다. 

톰캣 홈페이지 http://tomcat.apache.org/ 로 이동 합니다. 

[그림1. 톰캣 홈페이지]

(그림2)와 같이 Download 화면으로 이동 후, tar.gz압축 파일 형식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림2. 다운로드 화면]

[그림3. 다운로드 받은 파일]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그림3)과 같이 압축 해제 후, 자신이 원하는 폴더로 압축 해제한 파일을 이동 시킵니다. (저는 도큐멘트 폴더로 이동 하였습니다.)

[그림4. 이클립스 실행]

(그림4)와 같이 이클립스를 실행 합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제일 먼저 (그림5)와 같이 Workspace 경로를 설정해 주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Dropbox를 이용하기 때문에 그 안에 폴더를 만들어 주어 설정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폴더 경로를 설정하면 됩니다.

[그림5. Workspace 경로 설정]

이클립스 실행후에 (그림6)과 같이 환경설정으로 이동 합니다.

[그림6. 환경설정]

(그림7)과 같이 Server탭에 [Add]버튼을 누릅니다.

[그림7. 환경설정 화면]

톰캣 선택화면에서 Apache Tomcat v7.0을 선택한 후 [Next>]버튼을 누릅니다.

[그림8. 톰캣 선택 화면]

아까 다운로드 받아 압축 해제한 파일을 선택 후, [열기]버튼을 누릅니다.

[그림9. 압축해제파일 선택]

(그림10)과 같이 자신이 선택한 설정이 모두 맞다면 [Finish]버튼을 누릅니다.

[그림10. 톰캣설정 화면]

톰캣설정이 완료 된 것을 확인한 후 [OK]버튼을 누릅니다.

[그림11.톰캣 설정 완료 화면]

이클립스 윈도우 창에 [Servers]탭이 없다면 아래 (그림12), (그림13)과 괕이 Windows탭에서 활성화 시키도록 합니다. 

[그림12. 윈도우]

[그림13. Servers 활성화]

Servers 탭의 빈 공간을 우클릭 하여 (그림14)와 같이 새로운 서버를 실행 시킵니다.

[그림14. Server 실행]

아까 설정 하였던 Tomcat v7.0 Server를 선택 후 [Finish]버튼을 누르면 모든 과정이 완료 됩니다. 

[그림15. Server 실행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