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Spring

[Spring boot] #1 프로젝트 시작하기 (Gradle)

[Spring boot] #1 프로젝트 시작하기 (Gradle)


Spring boot를 사용해 웹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일단 기본적인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 후 계속적으로 하나하나 필요한 부분을 붙혀가는 형태로 포스팅을 진행 할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ntelliJ (Community version)과 Gradle 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만들어본다.


일단 IntelliJ는 무료인 Community버전을 사용한다. 그리고 Java 1.8과 gradle도 알아서 설치 후 다음을 진행한다.


1. 프로젝트 만들기

New > Project를 선택한다. 그리고 Gradle > Java를 선택한다.

그리고 기본적은 프로젝트 이름들을 알아서 정하고, [Create Directory ...] 를 체크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2. 기본 설정


프로젝트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main / test 폴더가 생성되고 그 하위에 java/resources 폴더가 생성된다.

spring boot initializer를 사용하면 쉽게 세팅이 가능한데 IntelliJ Community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듯 하니 그냥 우리가 만들면 된다.


build.gradle 파일을 아래 그림에 나온대로 설정한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실행할 application파일을 메인 패키지 하위에 만든다. 


Application.java


그리고 테스트를 위한 기본적은 Controller를 만든다.


HelloController.java


그리고 spring boot의 기본 세팅 파일인 main/resources/application.properties 도 만들어 두자



3. build 및 테스트


IntelliJ오른쪽에 보면 gradle 탭이 있다. 눌러보면 아래 그림처럼 구조가 있는데 application > bootRun을 실행해보자

이게 빌드 끝이다.



실행이 되었다면 브라우져에서 접근해보자.